청주

검색
  • 0
닫기

충북 곳곳 폐기물 소각장 갈등으로 몸살

0

- +

자치단체, 억제 입장 확고해도 수단 많지 않아 고민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이 들어서는 것을 반대하는 충북 괴산 주민 500여명이 최근 가두시위를 벌였다. (사진=연합뉴스)

 

충북도내 곳곳이 폐기물 소각시설을 놓고 주민 반발이 이어지는 등 새해 벽두에도 환경을 둘러싼 갈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괴산군은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설치 문제로 연일 시끄럽다. 한 의료폐기물 처리업체가 괴산군 괴산읍 신기리에 소각시설을 조성하겠다며 지난해 11월 환경당국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서 부터다.

이후 지역 주민들은 물론 이차영 괴산군수와 지역구 국회의원인 박덕흠 의원까지 환경 오염과 괴산의 청정 이미지 훼손을 우려하며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주민들은 최근 상여 시위를 벌이기도 했고, 이 군수는 수차례 원주지방환경청을 찾아 불허 결정을 요구했다.

또 처리용량 기준으로 이미 전국에서 허가된 폐기물 소각시설의 18%가 몰려있는 청주시도 사정이 심각하다. 앞으로 4개 업체가 추가로 시설 신증설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

특히 하루 처리용량 99.8t의 소각시설을 가동하는 청원구 북이면 한 업체는 시설 용량을 무려 5배 가까운 480t으로 늘릴 계획으로 환경영향평가 등 사전 절차를 준비중이다.

이 곳은 증평군과의 접경지이기도 해 증평 주민들도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최근 미세먼지 등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해당 자치단체들은 지역 주민들의 반발을 고려해 소각장 설치를 억제하겠다는 입장은 확고하다.

그러나 법 테두리 안에서 이뤄지는 기업 활동을 달리 막을 방법은 사실상 없는 게 현실어어서 자치단체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청주시의 한 관계자는 "소각장에 대한 문제 의식을 분명히 가지고 있고, 또 막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면서도, "수단이 그리 많지 않다는 게 문제"라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