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검색
  • 0
닫기

강호축 개발 선결과제 많아 완성 '까마득'

0

- +

(사진=충북도 제공)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에 대한 정부의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 조치로 강원과 충청, 호남을 잇는 이른바 강호축 고속화 철도망 구축이 머지 않은 일로 여겨졌다.

그러나 풀어야할 난제가 많아 강호축 개발의 완성은 요원해 보인다.

강호축 고속화 철도망의 핵심 기능은 고속화 된 충북선 철도를 거쳐 호남에서 강원까지 3시간이면 닿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 KTX 호남선을 오송을 거쳐 고속화 될 충북선에 연결하는 것이 필수적이지만 사실상 불가능하게 됐다.

현재 기술로는 가능한 공법도 없고 무리하게 진행하면 안전을 담보할 수 없다며 국토교통부가 제동을 걸었고,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사업 적정성 검토 대상에서도 오송 연결선은 빠졌다.

전북 익산에서 대전을 거쳐 오송으로 향하는 호남선 일반 선로를 통해 충북선으로 연결하는 것이 대안으로 거론되고 있지만 성사돼도 운행시간이 50분 가까이 늘어나게 된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남쪽에서는 오송 연결선 신설이 문제라면, 북으로는 원주 연결선 신설과 충주 삼탄에서 제천 연박간 선형개량이 발목을 잡고 있다.

예타 면제 된 사업 규모는 1조 5000억 원이지만 이들 사업을 함께 추진하려면 적어도 3000억 원의 막대한 비용이 더 들게되기 때문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이 부분에 대한 예산안이 기재부에 제출됐을 때 기재부가 수용해 시행하게 하는 것"이라며 "그 것을 관철시키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집안 단속도 문제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과 관련해 충주지역에서는 동충주역을 신설해 달라는 요구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발대식을 연 충북선 고속철도 동충주역 유치추진위원회는 10만 명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24일에는 추진위 위원과 관계 공무원들이 충북도청을 찾아 동청주역의 신설을 강력히 요청했다.

강호축 개발로 충북이 유라시아 대륙으로 뻗어나가겠다는 꿈을 이루는 일은 아직 까마득해 보인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