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검색
  • 0
닫기

충북도 잇딴 농민.청년수당 요구 난색

0

- +

(사진=자료사진)

 

농민수당과 청년수당 등 현금성 복지제도 도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충북에서도 커지고 있다.

청주청년회는 21일 충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의 모든 청년이 보편적으로 혜택을 볼 수 있는 청년기본소득 제도를 시행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청년수당은 미취업 청년이 매달 50만 원의 구직 활동금을 3개월에서 6개월 지원하거나 취업과 관계없이 100만 원을 지급하는 것"이라며 전국 대부분의 청년이 수당을 받는 데 충북만 이 제도를 도입하지 않는 것은 차별이자 명백한 홀대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청년수당 시행을 촉구하는 1만 명 서명운동을 시작하겠다"고 경고했다.

앞서 '충북 농민수당 주민 발의 추진위원회'도 지난달 30일 매달 10만 원의 지역 화폐를 농민들에게 균등 지급한다는 내용의 조례 개정을 요구하며 서명 운동에 나섰다.

하지만 충청북도는 막대한 예산 소요와 함께 중복 지원 등의 문제점이 있어 도입이 어렵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충북도의 한 관계자는 "50만 원씩 최장 6개월 동안 지급하는 고용노동부의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제도가 이미 시행 중에 있어 청년수당이 도입된다면 중복 지원에 해당된다"며 "농민수당도 연간 900억 원이 필요하지만 재원 확보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