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검색
  • 0
닫기

당·정·청 일반고 일괄전환 검토…충북 명문고 계획 어쩌나

0

- +

 

정부와 여당이 오는 2025년부터 자사고와 외국어고, 국제고를 일반고로 일괄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하면서 충북도의 이른바 명문고 육성 계획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최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의 교육관련 당정청 협의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는 고교학점제가 도입되는 오는 2025년까지 자사고와 외고, 국제고를 일반고로 일괄전환하는 계획이 검토된 것으로 전해졌다.

교육부는 이를 위해 올해 말이나 내년초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의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지역 교육계 안팎의 관심은 충청북도가 역점을 두고 추진해온 명문고 육성 계획에 쏠리게 됐다.

도와 도교육청은 그동안 숱한 공방과 논란 끝에 도내 이전 기관과 기업 임직원 자녀에게 도내 고교 입학 특례를 주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합의하고 정부에 허용을 건의해왔다.

그런데 이 방안에는 기존 고교를 특화하든, 아니면 신설하든, 혹은 자사고를 유치하든 특정 고교를 명문고로 키워 전국 단위로 우수 학생을 유치하겠다는 도의 계산이 갈려있다.

그러나 고교 서열화 해소에 방점이 찍힌 당정청의 최근 논의가 현실화될 경우 도의 구상은 설 자리를 잃게 된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확정된 것은 아직 아무 것도 없다"며 "명문고 육성 계획은 변함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설명처럼 학교 서열화 해소에 대한 바람 만큼 전환대상이 될 학교와 학부모의 반발, 일부 야당과 보수진영의 반대 등 저항 역시 상당해 당정청의 논의가 현실화될지 여부는 불투명한 것도 사실이다.

지역 인재 양성을 앞세워 도가 사활을 걸고 추진하는 명문고 육성 계획의 명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