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검색
  • 0
닫기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 본격화…풀어야할 과제 산적

0

- +

(사진=자료사진)

 

강호축 개발의 핵심 개념으로 충청북도의 숙원이던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이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시작으로 본격화됐다.

그러나 이 철도가 제기능을 하도록 하기위해 풀어야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의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용역 입찰공고를 하고 수행기관 선정에 들어갔다.

노선의 선형과 정거장, 운행계획과 지반조사 등이 종합 검토될 이 용역은 업체가 선정되는 다음달 시작돼 결과는 그로부터 1년 뒤 나올 예정이다.

남일석 충청북도 균형건설국장은 "기본계획 용역이 시작된다는 것은 사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된다는 중요한 의미"라며 "현정부 임기내 착공과 2026년 완공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름에 걸맞게 고속화 철도의 기능을 다하게 하려면 해결하게 할 과제가 한 두가지가 아니다.

먼저 기본계획수립에 바탕이 되는 총 사업비는 1조 2800억 원으로, 도가 바라던 1조 7000억 원에 훨씬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충주 삼탄에서 제천 연박 구간의 선형개량과 원주 연결선 건설이 빠져있기 때문이다.

도는 이 부분이 용역진행 과정에서 담길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지만 성사 여부는 장담할 수 없다. 다만 정부도 그 필요성에는 공감하고 있다고 도는 설명했다.

더욱 큰 문제는 오송 연결선도 대상에 빠져 있다는 것.

오송 연결선은 열차 주행시간 단축을 위해 기존 호남고속철도를 오송을 거쳐 충북선에 닿게 해 강호축 고속화 철도망을 완성시키는 핵심 사업이다.

그러나 정부는 기술적 한계와 막대한 소요 예산 등을 이유로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고 있다.

도는 오송 연결선 건설을 위해 자체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최적안을 도출해 정부 설득에 나선다는 계획이지만 앞으로 험로가 예상된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