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검색
  • 0
닫기

'코로나19' 중국인 유학생 관리…정부는 박자 늦고, 지자체는 비협조

0

- +

충북도내 각 대학 사실상 통제 불능 상황에 속앓이
"정부 대책 한 박자 늦고, 분명하지도 않아"
"지자체 비협조" 수용시설 제공 부탁에 거절
유학생 타인 비접촉 서약서 받았지만 강제수단 없어

(사진=자료사진/박종민 기자)

 

코로나 19와 관련해 새학기 중국인 유학생들의 대거 입국을 앞두고 지역사회 확산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충북도내 각 대학이 중국인 유학생 관리에 나섰지만 사실상 통제가 전혀 이뤄지지 못할 상황이다.

각 대학은 정부 지침은 한 박자 늦는데다 분명하지도 않고, 지자체와도 손발이 맞지 않는다며 볼멘소리를 하고 있다.

충청북도에 따르면 새학기 도내 각 대학에서 공부하게 될 전체 중국인 유학생은 2100여 명으로, 이들 가운데 고향에 머물며 아직 입국하지 않은 학생은 74%인 1600여명에 이르고 있다.

정부 방침에 따라 도내 각 대학은 개강을 다음달 중순으로 미루며 중국인 유학생들에 대한 2주 등교중지와 함께 기숙사나 자택에 격리시키고 매일 건강상태를 점검하는 등 코로나19 방역 대책을 시행중이다.

그러나 중국인 유학생들의 입국이 산발적으로 이뤄진다는 게 큰 문제다.

도내에서 중국인 유학생이 가장 많은 충북대는 이들을 전원 기숙사에 2주간 격리시키겠다는 계획을 세워 미입국자들에게 오는 26일까지 입국할 것을 권유했지만 기한 내 입국 후 기숙사 입사 의사를 밝힌 학생은 절반에도 못미치는 200여 명에 불과하다.

청주대의 경우에도 미입국자 500여 명 가운데 격리생활을 감수하며 기숙사에서 지내겠다고 밝힌 학생은 270여명뿐이다.

그나마 입국 예정일도 들쑥날쑥이어서, 심지어 다음달 미뤄진 개강일에 들어오겠다는 학생마저 있는 등 일사분란한 관리가 불가능한 형편이다.

특히 자가격리를 원하는 유학생들의 경우 타인과 접촉을 피하겠다는 서약서를 받고 하루 두세차례 건강상태를 통보받는 식의 관리가 이뤄지고 있다.

그러나 만약 어기더라도 사전에 막을 수단도 사후 벌칙도, 아무런 통제 수단이 없는 상황이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5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코로나19 관련 학사관리방안 브리핑을 갖고 “3월 신학기 개강시기를 4주 이내에서 대학이 조정할 것을 권고한다” 고 밝히는 모습. (사진=황진환 기자)

 

중국인 유학생이 우리나라에 입국하면 법무부로 부터 입국 여부가 각 대학에 통보된다.

그러나 효과적인 방역과 학사운영을 위해서는 귀국 일정을 미리 파악해 관리계획을 수립해야 하나, 현재 연락이 닿지 않는 학생들도 상당수다.

더욱이 정부는 예산 등 실질적 지원은 없이 코로나19 직후 이후 언론에 의존해 자체대책을 수립해오던 각 대학에 비슷한 대책을 지침이라며 한 박자 늦게 내려보내고 있다.

또 충청북도 등 지자체는 대학의 격리 시설 지원 요구 등은 묵살하고 기숙사에 의료진을 상주시키라는 등 대학의 권한 밖 요구를 남발하며 볼멘소리를 낳고 있다.

도내 한 대학 관계자는 "우리 대학은 시설이 부족해 중국인 유학생의 전원 기숙사 수용은 생각지도 못하던 터에 충북도가 도내 대학의 유학생 전원 기숙사 수용 방침을 발표해 당혹스러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그래서 유학생을 수용할 자치단체 소유 시설 제공을 도에 요청했다가 거절 당했다"고 전했다.

앞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중국인 유학생을 수용할 수 있도록 지자체에서 보유하고 있는 숙박 가능한 시설을 지원해 줄 것을 17개 시도에 요청한 바도 있다.

또 다른 대학의 한 관계자는 "임시생활시설에 상주 의료 인력을 운영하라는 내용의 도가 내려보낸 매뉴얼을 시를 통해 전달받았다"며 "대학이 무슨 수로 상주 의료인력을 운영하라는 건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