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검색
  • 0
닫기

충북도, 코로나19 자가격리 확대 등 행정명령 강화

0

- +

진단검사 뒤 자가격리 권고 무시한 증평 60대 주부 등 방역 허점 후속 조치
충북 진단검사 즉시 자가격리, 모든 해외입국자 진단검사 등 실시
김장회 행정부지사 "방역의 중심, 해외 입국자로 옮겨야"
증평 60대 주부 접촉자 17명...12명 권고 무시로 자가격리 신세

(사진=충청북도 제공)

 

충청북도가 일부 코로나19 확진자가 방역당국의 권고를 무시하는 사례가 잇따르자 자가격리를 확대하는 등 행정 명령을 강화하고 나섰다.

김장회 충북도 행정부지사는 27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비대면 온라인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유증상자 진단검사를 받는 즉시 자가격리 하도록 관련 기준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미국에서 입국한 증평 60대 주부가 검진을 받은 뒤 결과가 나오기 전에 돌아다니는 등 일부 방역에 허점이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도는 진단 검사를 받았을 때 즉시 자가격리하도록 권고하고, 음성이 나오면 해제하기로 했다.

현행 기준은 진단 검사 뒤 결과가 나올 때까지는 이러한 별도의 규정을 담고 있지 않다.

충북도는 또 유럽과 미국 이외의 모든 해외 입국자에 대해서도 무료 진단검사와 자가격리를 확대하기로 했다.

지금은 유럽과 미국 입국자만 14일 동안 자가격리하고 있다.

하지만 도는 모든 해외 입국자에 대한 진단 검사를 실시하고 음성 판정을 받을 때까지 자가격리 조치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지난 1일 이후 해외 여행자와 입국자까지 무료 진단검사를 확대할 방침이다.

김 부지사는 "방역의 중심을 해외발 입국자로 옮겨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며 "3월 1일 이후의 해외 여행자와 입국자를 대상으로 한 무료 검체 채취 등 방역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에서 입국한 뒤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고도 자가격리 권고를 무시한 증평 60대 주부로 인해 모두 12명이 자가격리 조치를 받게 됐다.

충청북도 재난관리대책본부에 따르면 지난 25일 확진 판정을 받은 A(60)씨가 증평군보건소에서 진단 검사를 받은 뒤 검사 결과가 나오기 전에 은행과 마트 등지에서 모두 12명과 접촉했다.

이들은 A씨가 보건소의 권고를 무시하는 바람에 애꿎게도 14일 동안 감염 공포와 함께 자가 격리조치 되는 상황이어서 일각에서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확진 판정을 받기 전날인 24일 공항버스에 함께 탄 기사와 승객 14명 가운데 5명도 접촉자로 분류해 자가격리 조치되면서 A씨와 전체 접촉자는 현재까지 모두 17명이다.

청주에서 방문한 식당 등 4곳에서는 현재까지 접촉자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