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검색
  • 0
닫기

충북도 균형발전 사업 본궤도...찬반 갈등 일단락

0

- +

충북도의회 실효성 높이고 현 부지 대안 찾는 선에서 자치연수원 이전 승인
영동군 농업기술원 남부분원 부지 제공 방침에 자치연수원 이전 반발도 새국면

(사진=충북도의회 제공)

 

수년 동안 갈등을 빚었던 충청북도 자치연수원 제천 이전과 농업기술원 남부분원 설립 논란이 사실상 일단락됐다.

충북도의 균형발전 사업도 이시종 충청북도지사의 임기 1년여를 남기고 본궤도에 오르게 됐다.

충청북도의회가 충북도의 자치연수원 제천 이전 계획을 승인했다.

도의회는 23일 제386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자치연수원 이전 계획이 담긴 '2021년도 정기분 충청북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원안 가결했다.

낮은 경제성 등을 문제 삼으며 일부 의원들의 반대가 있었으나 이전 실효성을 높이고 현 부지 활용에 대한 대안을 요구하는 선에서 마무리됐다.

허창원 도의원은 이날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더 나은 방법을 찾기 위해 의원들과 협의하고 수정안 준비했으나 도민들게 심려를 드린다는 의견이 모아져 수정안은 제출하지 않기로 했다"며 "다만 집행부가 실효성 높일 수 있도록 대안을 포함해 보다 면밀한 검토를 해주시고, 현 부지에 대한 대안을 즉각 검토해서 의회에 제출해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자치연수원의 북부권 이전에 반대해온 남부권의 반발도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

영동군은 최근 농업기술원 남부분원 설립에 필요한 부지를 무상으로 제공하겠다는 뜻을 충북도에 전달했다.

군이 그동안 본원이 아닌 분원 설립에 무상 부지를 요구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주장을 철회하면서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까지 반대해온 영동군노조의 입장에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시종 충청북도지사의 민선 7기 도내 균형발전 공약 발표와 함께 빚어졌던 극심한 찬반 갈등이 무려 2년여만에 일단락된 셈이다.

충북도는 오는 2023년 말까지 500억 원 가량의 예산을 들여 자치연수원을 제천시 신백동 일원 10만 ㎥ 부지에 이전한다.

도는 조만간 예정 부지 선정과 예산 확보 등을 거쳐 영동에 농업기술원 남부분원도 조속히 설립할 계획이다.

예산 확보 방안 등 여전히 해결해야 할 숙제가 남아있지만 극심한 찬반 갈등에서 벗어나면서 충북도의 균형발전 사업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